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한 머신러닝 인스턴스 생성

머신러닝을 진행하기 위해선 Word2Vec이나 Training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Training같은 경우 TensorFlow GPU 버전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CPU 버전으로 돌리게 되면 많은 프로세스와 메모리를 차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GPU 대신 CPU 버전으로 돌리는 경우 이러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해 무료(300 $한정)로 머신러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TensorFlow GPU 버전을 이용하기 위해선 무료로 지급되는 300$ 크레딧으로는 이용이 불가능하고 청구되는 금액을 크레딧이 아닌 직접 결제할 경우 GPU 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클라우드 가입

https://cloud.google.com/
위 사이트로 들어가 “무료로 사용해 보기”를 클릭하신 후 절차에 따라 약관 동의,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 등록 등을 진행합니다.
계정 등록을 마치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부터 12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300$ 크레딧을 지급받게 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부터 지급받은 크레딧을 Cloud Storage, Cloud SQL 등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저희 목표는 머신러닝이므로 가상 머신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Compute Engine”카테고리로 들어가겠습니다.

“Compute Engine”에 처음 들어가면 “결제 설정”이라는 것이 뜰텐데 “결제 설정”을 누르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Compute Engine” 사용 준비를 진행하게 됩니다.
잠시 기다린 후 사용 준비가 완료되면 “만들기” 버튼이 활성화 될텐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구글 컴퓨트 엔진 인스턴스 생성

인스턴스 생성시 지역, 영역 등이 뜨는데 지역은 타이완 또는 일본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한국 지역은 아직까진 추가가 되지 않아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영역은 크게 상관이 없으므로 asia-east1-b로 설정합니다.
그 다음 “맞춤설정”을 누른 후 CPU코어 수를 자신의 활용 용도에 맞게 조절해줍니다. CPU 코어수에 비례하게 메모리도 늘려주시면 됩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를 제외한 나머지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 서버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윈도우를 이용할 경우 매우 반응 속도가 느립니다. + 구글 클라우드에 한국 리전이 추가되면 문제가 없겠지만요 )

지역 및 영역관련 하드웨어,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등의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https://cloud.google.com/compute/docs/regions-zones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스턴스 연결 및 TensorFlow 설치

인스터스에 접속하기 위해 SSH를 누릅니다.

이런 화면이 뜬 경우 성공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 및 실행한 것입니다. ( 필자는 Ubnutu 18.04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인스턴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중단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켜둘 경우 무료 크레딧이 지불돼 12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사용 가능 기간보다 더 빨리 소비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 : 구글 클라우드 리눅스 인스턴스 가상환경 아나콘다 설치

Share

댓글

avatar
  댓글 알림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