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Native 끄적

한창 게임 유틸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잠시 생각에 빠진다.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도구는 React Native이며 기존 Android Native가 아닌 Cross Platform으로 진행한다는 점에 있어 나에게 첫 Cross Platform 프로젝트다.
React Native를 사용하려고 하니 Javascript + TypeScript, css, react 등의 지식이 필요했다. 언어도 잘 모르는 환경에서 몇 주 동안은 여러 삽질을 하며, 환경에 익숙해지기 위해 꽤나 노력을 많이 했다. 다행히도 Android SDK와 비슷한 Expo SDK가 있어서 디버그 툴이나 여러 개발 환경을 다 잡아줘서 어느 정도 진행은 할 수 있었다.

React Native를 하면 할수록 느끼는 것은 뭐랄까 약간의 답답함과 걱정스러움이다.
Native에서는 창 하나 띄우려면 Layout 만들고 Activity 만들어서 Layout 불러들이고 Manifest에 등록하고 Intent로 새 창을 띄운다. 하지만 React Native에서는 그냥 render안에 JSX로 작성하면 끝이다. 대박
너무 간단해서 이렇게 해도 돌아갈까 ? 라는 걱정과 오픈소스 즉 서드파티에 의존만 하다보니 문서들을 개별적으로 읽어야 한다. 그리고 버그가 있는 경우 해당 기능의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고쳐줄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래서 좀 답답함도 있다. Native였으면 그냥 어찌 저찌 만들텐데 말이다.

그래도 좀 더 익숙해지면 잘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Share

댓글

avatar
  댓글 알림  
알림